IT/컴퓨터

엑셀 표 티스토리 복사 방법 (2022-08-05)

야생화정보마당 2022. 8. 5. 17:27
반응형

네이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이사온 지 1년이 넘었는 데,

불편한 점 중 하나가 엑셀의 표를 복사해서 티스토리의 글쓰기 창으로 복사가 잘 되지 않는 점입니다.

그래서 여러 방법 중에 제가 나름 고민한대로

아래 차근 차근 설명을 드릴테니 따라해 보세요.

 

참고로 엑셀 2007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1. 엑셀에서 복사하길 원하는 표를 블럭 지정(①)한 뒤, 엑셀 메뉴(②) - [다른 이름으로 저장](③) - [다른 형식](④)을 클릭합니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에서 파일 형식의 [Excel 통합 문서](①)를 클릭해서, [웹 페이지 (*.htm,*html)](②)으로 클릭 변경합니다.

 

3.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에서 아래 옵션 중에 [저장:]이 [전체 통합 문서]로 되어 있는 부분에서

 

4. [저장:]이 [전체 통합 문서]로 되어 있는 부분을 [선택 영역:]을 클릭(①)하여 선택 변경 후 [저장](②)을 클릭 합니다.

 

5. [게시]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엑셀 표가 컴퓨터의 문서 폴더에 Book1.htm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6.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서(윈도우키 + E키), [내 PC](①) - [문서](②) - [Book1.htm](③)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엽니다. 제가 사용중인 htm 파일의 기본 프로그램은 크롬이지만 엣지를 사용하시는 분도 상관 없습니다. 엣지의 경우 아래 7. 번에서 메뉴 이름이 약간 다르니 주의 깊게 봐 주세요.

 

7. 표가 저장된 Book1.htm이 크롬(또는 엣지)으로 표시가 되었습니다. 색상이라든가 형식이 그대로 유지중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①). 표가 있는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보이는 데, [페이지 소스 보기](②)를 클릭합니다. 만일 엣지로 보고 계신다면 [페이지 원본 보기]를 클릭합니다.

 

8. Ctrl(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A 키를 눌러서 보고 계신 내용을 아래와 같이 파란색 블럭 지정 상태에서 Ctrl(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C 키를 눌러서 복사합니다. 화면상에는 아무 변화가 없지만, 블럭 지정된 것이 클립보드에 저장이 됩니다.

 

9.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기본모드](①)로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 후  [HTML](②)로 클릭 변경합니다.

 

10. 표를 삽입할 위치를 지정해야 하는 데, HTML 소스에 대한 이해가 어려우시다면 아래 설명대로 표를 글쓰기 화면 제일 아래쪽에 삽입 후 방금 삽입된 표를 제외한 나머지 내용을 원하는 위치에 옮겨 주세요. 삽입된 표를 옮길경우 엑셀 표 형식이 지워집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소스 내용의 가장 아래 오른쪽 끝에 마우스 클릭하여 커서(| 깜빡이는 것)를 위치해 주세요. 

 

11. Enter(엔터)키를 두번 누르면 아래와 같이 빈 행 2개(제일 왼쪽 행번호가 2개 증가(3이면 5로 증가))째로 커서가 이동됩니다.

 

12. Ctrl(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V키를 눌러서 클립보드에 복사된 내용이 붙여넣어 진 후, 우측 상단 [HTML](①)을 클릭 후, [기본모드](②)로 변경합니다.

 

13. 아래와 같이 엑셀 표가 보이실 겁니다. 근데 표 젤 위에 이상한 내용이 추가되어 있죠?

 

14. 표 위에 추가된 [내용](주석)을 삭제해 주세요. 텍스트라 지우기 쉬울 겁니다.

 

엑셀 표를 티스토리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한줄 요약을 하자면, 엑셀 표를 htm 파일로 저장하여 저장한 htm 파일의 HTML 소스를 티스토리 HTML 편집 모드로 삽입하는 내용입니다.

 

천천히 따라해 보시면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