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수리

에코웰 스핀플러스 (XPB35-918S) 탈수, 배수 문제 해결책 (2020-03-09)

야생화정보마당 2021. 8. 1. 05:48
반응형

반자동으로 세탁과 탈수를 별도로 해야되는 불편함이 있지만, 간단한 세탁을 할때 유용하게 잘 쓰고 있는 물건인데, 한 2년 쓰다보니 탈수시에 물이 잘 안빠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기다리면 빠지지만, 1분 이내에 물이 빠져야 하는 데, 몇분 또는 10분 넘게 기다려야 물이 간신히 빠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저히 안되어 세탁하다 말고 전기 코드 뽑고 탈수 호스 배수구에서 빼서 세탁기 옆에 걸이에 걸고 꺼내어 자가 점검하기로 합니다. 뭔 먼지 거르는 필터가 막혔나 도대체 왜 그러는 거야? 뒷편을 보고 뚜껑을 개방합니다. 아래편 십자 나사 3개를 십자 드라이버로 풀고 빼면 됩니다. 뚜껑 뺄때는 다시 장착할때 생각해서 어떻게 장착이 된 건지 보고 빼길 바랍니다. 안그러면 나중에 장착할 때 살짝 애먹을 수도 있습니다.

 

구조는 보다시피 얼핏 봐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본능적으로 본체 상단의 다이얼부에 연결된 긴 선과 그 아래 클립 그리고 그 아래 뭔가 관이 있는 구조로 이 부분에 먼가 열쇠가 있는 거라 생각합니다. 클립이 연결된 배수 조절 부속에는 구멍이 세로방향으로 여러개 뚫려 있는 데, 선택모드 다이얼을 배수로 변경하니 이 부속이 살짝 들립니다. 근데 물은 덜 빠져서 펜치를 가져 와서 임의로 이 부속을 위로 슥 들어 올리니 물이 쏵~ 배수가 되는 거였습니다. 아하! 그렇구나

클립이 원래는 구멍 상단에서 두번째 체결되어 있는 데, 좀 더 부속을 더 위로 들어 올리게 하기 위해 위에서 네번째 구멍으로 끼웁니다.

 

요런 구조로 되어 있으니 구멍 변경해서 끼울때는 구멍 뚫린 부속을 펜치로 위로 최대한 들어 올리고 클립을 빼서 구멍 위치를 변경하면 됩니다.

 

요렇게 말입니다.

 

구멍 위치를 두칸 아래로 변경하니 물은 잘 빠지는 데, 혹시 세탁시에도 물이 배수구로 빠지는 거 아닌 지 걱정되어 선택모드 다이얼을 세탁(강,약)쪽으로 옮기고 세탁조에 물을 넣으니 다행히 물이 새지는 않습니다. 선택모드를 탈수로 변경하니 물이 솨~아

 

혹시 저와 같은 불편은 겪고 계신 분들은 한번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