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백패킹-정보

파라코드 (낙하산줄) 매듭 팔찌 만들기 (2013-11-22)

야생화정보마당 2021. 8. 8. 20:07
반응형

para code(파라코드) 란? 낙하산줄을 의미하며, 내부에 5~7가닥의 나일론줄로 꼬여 있고 비상시에 여러 용도로 응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줄입니다. 3mm 규격의 낙하산줄의 경우 250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낙하산줄을 이용해서 팔찌를 만들어봅니다. 보통 2m ~ 2m 50cm 정도 한개로 팔찌 하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차근 차근히 만들어 보지용.

 

우선 낙하산줄과 10mm A형 버클을 준비합니다.

 

보통 인터넷으로 10m에 2000원~25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2500원 짜리는 색이 좀 더 화려한 차이가 있죠. 그리고 10mm A형 버클은 옵션으로 1000원에 5개 정도 판매를 하고 있죠. 개당은 200원인 셈이네요. 10m 로프로 팔찌를 4개정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서 사용합니다. 한번 자르면 다시 이어 붙일 수 없지만, 10m 짜리를 통으로 매듭을 지을려면 여간 귀찮고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 따라서 약 2m 20cm~ 2m 50cm 정도 잘라내어 잘라낸 양끝의 벌어진 실 부분은 라이터로 지져서 손으로 잘 문질러서 실이 엉키지 않게 해서 준비합니다. 화상의 위험은 거의 없지만, 라이터로 지져진 부분을 오랬동안 쥐고 있으면 데일 수도 있으니 몇 초 안에 마무리를 하도록 합니다.

 

저는 3mm두께의 낙하산줄 2m 20cm로 팔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3mm 두께의 낙하산 줄 2m 20cm 1개, 10mm A형 규격의 버클 1개

 

우선 낙하산 줄을 반을 접어서 접힌 부분 끝을 아래와 같이 버클 한쪽에 끼웁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줄을 한바퀴 돌려서 묶습니다.

 

위를 보니 이런 모양이네요.

 

나머지 반대편 부분에 버클을 끼우고요.

 

여기서... 체크할 것은 이 상태로 팔목에 체결해서 길이를 재 둡니다. 그리고 그 길이는 자로 재서 기억해둡니다.

 

팔목길이대로 조정해준 상태로 나중에 끼운 부분에서 매듭을 시작합니다.

 

1. 아래와 같이 좌측 바깥줄을 잡고 우측 바깥줄 위로 얹습니다.

 

2. 우측 바깥줄을 좌측 바깥줄의 고리 사이로 넣습니다.

 

3. 그리고 살짝 당겨둡니다.

 

4. 이번엔 우측 바깥쪽 줄을 가운데 두줄 아래를 통과해서 좌측 바깥줄 위로 얹습니다.

 

5. 그리고 좌측 바깥줄을 우측 바깥줄에 보이는 고리 사이로 통과시킵니다.

 

6. 그리곤 살짝 조여줍니다.

 

위의 1.~6.까지의 과정을 계속 반복해줍니다.

 

 

요래~ 꼬여지고 있네요... 중간 중간 매듭된 것을 헐렁하지 않게 빡빡하게 묶고(몇번 하시다 보면 압니다), 묶은 매듭은 쭉쭉 위로 밀어서 매듭의 밀도를 촘촘하게 합니다. 

 

자~ 완성 되었습니다. 거의 끝부분까지 체결이 되었다면, 한번 팔목에 감아 보시고 만일 작거나 크다면 위의 줄을 풀러서 위의 1.~6. 방법을 반복한 뒤, 정확히 길이가 맞으면 마지막 튀어나온 줄은 적당히 자른뒤 라이터로 지져서 마무리해줍니다.

 

첫작품이라 좀 우수꽝스럽네요. ㅎㅎㅎ 중간에 매듭이 꼬인부분도 있고 ㅠㅠ

 

팔목에 한번 착용해봅니다.

 

짜잔....

 

한번 해보실래여? 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