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백패킹-정보

패킹 무게 계산(엑셀) 하기 (2012-09-12)

야생화정보마당 2021. 7. 8. 08:14
반응형

샘플.xls
0.19MB
백패킹 준비물.xls
0.13MB

그냥 패킹해서 전체 무게 저울에 달면 되지 뭐 이렇게 복잡한 노동력을 들여야하나?
의문이 있겠지만,
일단 입력해 놓으면, 변경(추가)되는 상품(품명)만 수정하여 사전에 이것 저것 조합해 보면서 얼마정도 무게가 나갈지...
그리고 뺄거는 빼고 더할건 더하고,
특히 무게에 민감하시다면 더더욱 필요한 파일이라고 생각하며 만들어 봤습니다.
엑셀 2007로 작성하였구요.
첨부파일중에 "백패킹 준비물.xls" 파일이 다운 받아서 실제적으로 각자가 사용할 파일이구요.
첨부파일중에 "샘플.xls" 파일은 제 기준으로 샘플로 입력해본겁니다.
엑셀파일은 아래와 같이 총 3개의 시트로 구분되구요.
자료 입력(수정)하는 순서는 기초 데이터 시트 -> 자료 시트 -> 메인 시트입니다.
제가 작성한 샘플.xls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1. 기초 데이터 시트



위의 그림을 보면 실제 구조는 크게(분류) 의,식,주,배낭,기타 로 구분되구요 각 5개의 파트별로 다시 세부적(항목)으로 구분되구요. 그 세부적으로 구분된 실제 데이터를 입력하게 되는 부분(품명,수량,개별중량)으로 나누어집니다.

따라서, 백패킹에 사용하실 물건들을 위의 기준에 맞춰서(어떤 항목으로 나눌것인가는 오케이목장을 좀 참고했습니다.) 작성하시면 됩니다. ^^

품명: 그냥 귀찮다면 본인이 구분가능하게 대충 작성을 하시면 되구요. 저는 [물건의 종류- 항목의 메모에 보시면 구분되는 내용을 참고],메이커,제품명과 특징,색상 이와 같이 구분을 해봤습니다.

수량: 가지고 계신 해당 물건(품명)의 수량을 기재해주세요. 일종의 재고 개념? 1개 가지고 계신데 2를 입력하면 아니됩니다. ㅋ

개별중량: 가지고 계신 저울로 나름 기준을 가지고 측정을 해주세요. 이왕이면 정확하게 하면 좋겠죠? 저는 디지털 저울 없어서 그냥 싸구려 아날로그 저울(2Kg 한계)로 계측했습니다. ㅎ

중요한 점이 있는데 위에서 명시한 세가지 영역만 입력을 해야지, 분류,항목,보유중량 은 수식이 적용되므로 절대 손대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항목이 여러개 추가를 원할 경우에는 반드시 기존 항목을 행 전체를 복사해서 그 항목 바로 위나 아래에 "복사한 셀 삽입" 기능으로 복사해 넣으신 다음에 입력을 계속 해주세요. 그냥 행 삽입 해버리면 수식이 적용 안되므로 엉뚱한 결과가 나옵니다.

다 입력하셨다면 고생하셨습니다. 제일 시간 오래 걸리고 힘든 작업이 1번 작업입니다. ㅎㅎ

2. 자료 시트


이번 작업은 1번보다는 매우 간단하지만, 그렇다고 대충하시면 안됩니다.

우선 주의사항은 위에 빨간색 부분 보이시죠? A열부터 F열까지 절대 수정을 하거나 하면 안됩니다.

작업은 간단합니다. G열부터 BC열까지 각각 1행에 설명된 항목값과 일치하는 품명들만 기초 데이터 시트에서 복사해서 여기 자료시트의 해당 열의 2행부터 붙여넣어주시면 됩니다. 잘 이해가 안되시면, 기초 데이터 시트의 항목 옆에 품명 내용과 자료 시트의 G열 2행부터 어떻게 되었는 지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다 하셨나요? 이제 마지막입니다.

3. 메인 시트



이번에도 귀찮다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1번 작업보다는 낫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계절별로 기본적으로 챙기실 물건은 등록해 놓고 추가(변경)되는 부분만 수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매번 메인 시트에 처음부터 새로 등록하려면 이거 은근 귀찮습니다.

작업은 간단합니다.

분류,항목,품명,수량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분류,항목,품명은 클릭하시면 친절하게 조금전에 등록했던 자료 시트에서 목록을 자동으로 가져오니 선택만 해주시면 됩니다. 수량은 수동으로 작성하시면 되는 데, 만일 재고 1개 가지고 계신데 2 를 입력하면 재미있는 결과가 나옵니다. 바로 검증 항목에 수량이 몇개 틀렸다고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정상적으로 재고 이내로 입력했다면 아무것도 안보이죠.

체크: 이 칸은 나중에 인쇄 하시고 나서 물건 잘 챙겼나 V 표 하면서 체크하시라고 만든 칸입니다.

착용 여부: 생각해보니 몸에 지니고 갈 것(입은 옷이나 등산화, 속옷, 핸드폰, 지갑, 돈등)은 총중량에 포함하는 게 아닐것 같아서, 이렇게 무게에서 빼길 원하는 것은 바로 이 착용 여부라는 셀에서 착용 이라고 하시면 무게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

검증: 이미 위에서 설명되었네요. 재고와 입력한 수량이 맞는 지 틀리는 지 검증하는 곳이죠.

입력할 칸이 모자르면 기초 데이터 시트에서도 언급했듯이, 그냥 행삽입 하지 마시고, 이미 수식등이 적용된 저 옅은 녹색 바탕이 포함된 행을 복사해서 "복사한 셀 삽입" 기능으로 추가하시길 꼭 당부드립니다.

아래는 분류,항목,품명에서 선택되는 메뉴를 참고로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확인 한다고 했는 데, 혹시 버그 있으면 알려주시구요.
추가될 기능 있으면, 제가 능력 되는 한도 내에서 적용해보겠습니다.
업데이트 내역)
2012-08-28 11:15
메인 시트 인쇄시 가로부분이 짤려서 총중량이 안나오는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기초데이터 시트에서 제일 마지막 행을 복사해서 그 아래 삽입했을경우 수식 제외되는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