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수리

Micro USB to USB 젠더 제작 (2018-03-11)

야생화정보마당 2021. 8. 1. 07:56
반응형

노트북 충전을 하다가 문득 전용 충전기가 아닌 Micro USB 방식의 충전기를 전기 콘센트에 연결했을 경우 필요한 젠더가 있으면 좋겠다 생각하던 차에, 몇몇 부품을 주문합니다.

 

좌측에 초록색 기판은 Micro USB(암놈)이고, 우측은 USB 소켓(암놈)입니다. 아래는 전에 다이소에서 구매해 둔 책상다리 완충용 스펀지구요.

 

Micro USB는 입출력이 5군데입니다. USB 소켓은 입출력이 4군데이구요.

 

우선 쇼트 방지를 위해 아래와 같이 스펀지를 붙여 줍니다.

 

USB 소켓의 가운데 2개 선은 잘라버리구요. 왜냐면 이 젠더는 데이터 통신이 필요없는 단순히 전기 공급용이기 때문이죠. 남은 선중에 좌측은 GND(-), 우측은 Vcc(+)입니다. 

 

납땜을 해주고요.

 

요렇게 Micro USB 기판에 표시된대로 GND, Vcc를 맞게 납땜을 합니다.

 

남땜 완료! 입출력이 반대로 되어 있죠. 이쪽은 Micro USB 입력 부분이고

 

이쪽은 USB 소켓 출력 부분이구요.

 

위에서 본 모습

 

쇼트 방지를 위해 글루건으로 납땜 부분을 씌워줍니다.

 

옆부분도 글루건으로...

 

 

그리곤 검정색 절연테이프로 측면을 두바퀴 정도 감아 줍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USB 소켓(출력)부분이구요. 

 

Micro USB(입력) 부분입니다.

 

Micro USB 입력방식으로 요런식으로 중간 역할을 합니다. 전기 충전기 대신 일단 휴대용 USB 배터리로 테스트 해봅니다. 충전 잘 되네요.

 

두둥~

 

아! 물론! 만들고 나서 검색해보니 요래 우측에 보이는 바와 같이 동일한 역할을 하는 젠더도 판매를 하네요. 제가 만든건 좌측, 판매하는 제품은 우측. 제가 만든게 사이즈는 좀 더 작죠? 

 

제가 만든 비용은 부품값만 280원, 판매되는 젠더는 800원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