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수리

노트북을 휴대용 배터리로 충전하는 방법에 대하여 (2018-02-23)

야생화정보마당 2021. 8. 1. 08:01
반응형

25만원 주고 구매한 스톰북11pro

 

배송 받고 나서 윈도우 업데이트하는 데 용량이 부족(기본 SSD 32GB이지만 복구 솔루션때문에 용량이 턱없이 부족)해서 며칠간 개고생 하고, 고생 고생해서 업데이트 최신으로 유지하니 2주만에 먹통된 녀석...

환불받으려고 판매처 연락하니 아이뮤즈 가서 하드웨어 문제인지 판단이 되면 반품해주겠다고...

그렇게 자장구를 끌고 비장한 각오(환불 받을 각오)하며 편도 30km의 일산에 있는 아이뮤즈로 찾아갑니다.

 

그렇게 A/S 접수하니 소프트웨어 문제면 환불은 안되고 교환까진 될 수 있고 하드웨어 문제면 2주에서 하루 더 지났다고 환불 안될수도 있다고...

 

일단 A/S 맡기니 며칠 걸릴거라는 데, 그로부터 한시간이 채 안되어 연락이 와서, 초기화 설치해서 이상 없는 거 확인했다고 배송해서 담날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덥데이트도 최신(Windows 10 RS3)으로 적용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받자마자 윈도우10 기본 백업 기능으로 이미지 받아 뒀으니 담엔 고장이 아니면 스스로 복구할 수가 있겠죠?

 

솔직히! 제품은 첨부터 현재까지 매우 맘에 안들지만, 현재는 큰 문제 아닌 듯 하니 용서하고 앞으로 정 붙여서 사용해 보려 합니다!

 

그래서! 지금 하려는 작업은 무어냐?

 

이 노트북에 무게가 채 1kg도 안되는 940g 입니다.

그래서 휴대성이 매우 좋습니다.

근데! 내장된 배터리가 6000mAh짜리인데, 약 3시간 정도 사용 가능하다는 데,

전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휴대시 사용시간을 더 늘리기 위해 충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니,

다행히 이 노트북 전원 전압이 5V입니다.

 

감이 오시죠?

 

스맛폰 충전하는 휴대용 배터리도 전압이 5V니까 이걸로 충전을 하려고 합니다.

근데! 불행히도 이 노트북의 충전 소켓이 동그란 DC 소켓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USB 케이블로는 충전할 수가 없죠!

 

그래서! 

 

 

무게는 짜잔~ 940g

 

요렇게 충전 단자가 동그란 DC 단자입니다.

 

충전 전원은 5V에 2.5A네요. 전압은 얼추 맞겠는 데, 전류도 요즘 휴대용 배터리도 2.1A 니까 얼추 맞겠네요.

 

두둥~ 

대략적인 작전은 요래 기존 노트북 정품 충전케이블의 끝쪽 선을 절단해서 그 부분을 암/수 DC 아답터 커넥터로 연결하게끔 하는 겁니다.

 

외과적인 수술이지만, 과감하게! 내게는 어마 어마한 수술도구(공구)들이 있으니 ㅋㅋㅋㅋ

 

요래 노트북에 연결될 부분을 땜질을 마치구요. 충전 어댑터 선이 너무 짧아서 작업하는 데 좀 어려웠네요.

 

핵심 도구는 전기인두기와 글루건,

 

그렇게 땜질을 마치고 DC 어댑터 커넥터의 케이스를 씌우고 그 안을 글루건으로 채워서 쇼트를 방지했습니다. 당연히 테스터기로 전압 출력이 뒤바뀌거나 잘 나오는 지 확인 했구요.

결과물은 요래~

왼쪽부터 노트북 전기 충전기와 가운데는 USB 연결용 케이블 그리고 오른쪽은 노트북 단자에 연결될 커넥터 부분이죠.

 

짜잔~ 요래 조합하면 원래 전기 충전 모드가 되구요.

 

짜잔 요래 조합하면 휴대용 배터리에 꽂아서 충전이 가능한 케이블이 되죠.

 

요래 노트북 휴대시에도 충전 가능 하답니다.

 

핵심적인 역할을 해준 M/F 타입 DC 어댑터 커넥터 입니다. 예전에 15개 세트로 구매해둔 게 요긴하게 쓰이네요. ㅋㅋㅋ

 

짜잔~~~ 요래 노트북을 휴대용배터리에 연결해서 충전하니 예상대로 충전도 잘 되구요 ^^

노트북 내장 배터리 용량이 6000mAh 이구, 외부로 연결된 배터리 용량이 10000mAh 니까, 사용시간이 3시간 + 5시간 = 8시간 사용 가능하네요. 하지만! 휴대용 배터리 개수를만 더 늘리면 노트북을 더 많은 시간 부려먹을 수 있겠죠? ㅋㅋㅋ

 

이제 여행(백패킹) 가서 노트북으로 영화도 보고 음악도 듣고 때론 사진 편집도 하고, 스맛폰 핫스팟 연결해서 인터넷도 하고...

 

제발 부탁이니 고장만 나지 말아다오!!

 

* 혹시나 따라하실 분은 납땜시 +, - 뒤바뀌면 그 뒷일은 책임 못지니 꼭 테스터기로 확인하며 작업하시고, 작업하실 수 있는 분만 하시길 바라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