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수리

현관 LED 센서등 PCB 수리하기 (2018-03-06)

야생화정보마당 2021. 8. 1. 07:59
반응형

현관 센서등 불이 안들어 올때 세가지 해결책이 있는 데,

 

첫째, 센서등 통째로 교체한다.

둘째, LED PCB 불량이면 기판만 따로 구매하여 교체한다.

셋째, 센서 모듈 불량이면 센서 모듈만 따로 구매하여 교체한다.

 

여기서 단순히 불량 부품을 통째로 교체하는 게 아니라, 수리하기로 도전합니다. 

 

LED PCB만 불량난개 6개라 어떻게 고칠까 고민하고 여기 저기 알아보니,

 

LED칩이 모두 직렬 구성이 되어 있어 한개의 LED칩이라도 불량이 나면 전체 불이 안들어온다고 하네요.

 

그래서 불량난 LED칩만 떼어내고 정상 LED로 교체하면 된다고 하네요.

 

집에 수술 도구야 다 있으니 한번 해보는 거죠.

 

우선 그럼? PCB에 달려있는 LED칩이 어떤게 불량이고 어떤게 정상인지 어떻게 알아 내는가?

 

테스터기에 LED 도통 시험하는 기능이 있다고 하는 데,

 

제가 가진 디지털 테스터기도 그 기능이 있네요.

 

모드를 아래처럼 맞추고

 

요래 LED칩의 + 부분은 적색 리드봉, 그 외에는 검정색 리드봉을 갖다 대면 정상 LED칩일 경우 불이 들어옵니다. 요렇게 총 31개의 LED칩의 불량 여부를 확인해서 네임펜으로 불량여부를 기재해둡니다.

 

요건 불이 안들어오니 불량!

 

전체적인 검수를 하니 X 표시된 총 2개의 LED칩이 불량인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원래는 기존에 다른 PCB에 붙은 정상 LED칩을 아래 납 흡입기를 이용해서 떼어내어 납땜하려고 했는 데 어렵네요. 실패!

 

그래서 전에 쓰려고 사둔 12V용 LED 바에서 떼어서 사용하기로 합니다. 

 

요렇게 니퍼로 기판까지 절단해서 

 

요래 납땜 성공! 기판 두께가 있기에 연결은 남는 전선을 이용했습니다.

 

결과는? 성공입니다!

 

앞으로 불량난 LED PCB 5개만 더 수리하면 되네요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