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등산-후기

북한산 13문 종주 (2006-02-11)

야생화정보마당 2021. 8. 10. 07:15

2006년 2월 11일 촬영했습니다.

(폰카라 간혹 품질에 문제가... ㅎㅎ, 아참! 저작권 그런건 없습니다(귀차니즘).)

* 13문 종주 코스 안내도(보라색) *

- 13문 코스 경로 : 북한산성입구 매표소 - 대서문 - 중성문 - 국녕사 - 가사당암문 - 용출봉, 용혈봉, 증취봉 - 부왕동암문 - 나월봉, 나한봉 - 청수동암문 - 문수봉 - 대남문 - 대성문 - 보국문 - 대동문 - 동장대 - 용암문 - 노적봉 - 위문 - 백운대 - 위문 - 약수암 - 대동사 - 북문 - 원효봉 - 원효암 - 서암문(시구문) 매표소 - 산성탐방로(계곡길) - 북한산성입구 매표소

- 잘못된 코스(적색) 1 : 가사당암문에서 백화사방면으로 가면 안되며, 대남문 방면으로 진행해야 함. 20분 낭비.

- 잘못된 코스(적색) 2 : 위문에서 백운대피소쪽으로 가면 안되며, 백운대에서 내려와 약수암(북한상성 매표소)쪽으로 진행해야 함. 26분 낭비.

* 13문 종주 산행 시간 정보 *

- 산행시간(휴식시간 20분 정도 포함) : 6시간 33분

- 점심시간 : 30분

- 전체 소요시간 : 산행시간 + 점심시간 + 알파(30분) = 6시간 33분 + 30분 + 30분 = 7시간 33분

* 세부적인 정보(시간, 자료사진) *

1. 08:20 북한산성입구(매표소) 도착! 입장료 1600원 지출!

2. 08:31 [대서문 - 제01문] 이른 아침(?)이라 인적이 드물었음.

3. 08:51 [중성문 - 제02문] 대서문에서 20분 소요. 원래는 중성문을 제외한, 12문 종주를 하려했으나, 서문안길에서 국녕사(혹은 의상봉)쪽으로 빠져야 하는데, 잘못해서 오게됨. 암튼, 그래서 13문이 됨. 문을 보자마자 직진하지말고, 유턴해서 오던길로 약 5~7분정도 가면 국녕사로 빠지는길(왼쪽 골목)이 보임.

4. 09:09 [국녕사] 중성문에서 18분 소요. 전방에 보이는 거대한 부처님 좌상 앞에서 오른쪽으로 몇미터만 진행하면 좌상을 좌측으로 낀 등산로 간판이 보임.

5. 09:18 [가사당암문 - 제03문] 국녕사에서 9분 소요. 여기서 백화사방면으로 잘못 진행하는 바람에 다시 이곳으로 되돌아 오면서 20분을 지체, 대남문방면(국녕사에서 이 문을 통과하지 않고 좌측으로 진행)으로 진행. 즉, 가사당암문 윗길로 이동하게 됨. 대남문까지 2.5km 남음. 되돌아와 09:38 에 이어 진행.

6. [용출봉, 용혈봉, 증취봉] 자료사진은 없습니다.

7. 10:10 [부왕동암문 - 제04문] 가사당암문에서 32분 소요(가사당암문에서 지체된 20분 제외). 사진찍으러 잠시 윗길에서 내려온뒤, 다시 윗길로 대남문 방면으로 진행.

8. 10:51 [청수동암문 - 제05문] 부왕동암문에서 41분 소요. 잠시 윗길에서 내려온 뒤, 다시 윗길로 대남문 방면으로 진행.

9. 11:03 [대남문 - 제06문] 청수동암문에서 12분 소요. 진행은 화면상에서 기준으로 대남문 윗길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속 진행.

10. 11:18 [대성문 - 제07문] 대남문에서 15분 소요. 계속 보국문방면으로 진행하기 위해, 대성문 윗길로 우측으로 이동.

11. 11:34 [보국문 - 제08문] 대성문에서 16분 소요. 암문 형식으로 되어 있음. 역시 윗길로 진행

12. 11:45 [대동문 - 제09문] 보국문에서 9분정도 소요. 윗길로 쭉~ 쭉~

13. 11:54 [동장대] 대동문에서 9분정도 소요. 진행방향 좌측으로 잠시 내려갔다가, 다시 위로올라가 윗길로 진행.

14. 12:12 [용암문 - 제10문] 대동문에서 27분, 동장대에서는 18분 소요. 암문형식. 윗길로 계속 진행.

15. 12:47 [위문 - 제11문] 용암문에서 35분 소요. 여기서 우의동방면(화면기준 직진), 북한산성매표소방면(화면기준 유턴), 백운대 방면(화면기준 좌측), 용암문 방면(화면기준 우측)으로 나뉘어 집니다. 이때부터 체력이 슬슬 바닥나기 시작!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

16. 13:08 [백운대] 위문에서 21분 소요. 사진은 백운대가 아닌, 백운대에서 찍은 인수봉임. 사람이 제법 있어 약간 지체됨.

17. 13:26 [위문 - 제11문] 자료사진은 위쪽 15번 참고, 백운대에서 18분 소요. 역시 다른 등산객 및 노면이 고르지 않아 약간 지체. 여기서 우의동 방면으로 잘못 진행하여 26분간 지체됨. 약수암 방면으로 진행해야 함. 되돌아와서, 13:52 에 약수암 방면으로 진행

18. 14:09 [약수암] 위문에서 17분 소요. 내리막 길이라 다소 수월했지만, 점심을 못먹어 다리가 후들후들...

19. [대동사] 자료사진 없습니다.

20. 14:31 [원효봉 - 백운대 갈림길] 약수암에서 22분 소요. 여기서 원효봉(북문)방향으로 진행. 이제부터 이번 산행의 최대 고비길이 시작되었음. 다시한번 말하지만, 밥 못먹어서 체력은 바닥.

21. 14:50 [북문 - 제12문] 위문으로부터 58분 소요. 다른때보다 쉬는 시간이 좀 더 있었음. 정말 말 안 듣는 몸을 이끌고 여기까지 왔다는 사실이 스스로 대단. 이제 마지막 관문을 위해 원효봉으로 출발! 헉~ 헉~

22. 14:59 [원효봉] 북문에서 9분 소요!. 원효봉에서 내려다 보는 배경도 백운대에서 보는 것 못지 않은것 같네요. 여기서 동영상 자료 2개정도 촬영... 잠시 쉬고 마지막 시구문으로 고! 고!

23. 14:50 [서암문(시구문) 매표소 - 제13문] 드디어 마지막 관문인 시구문에 도착! 북문에서 40분 소요되었습니다. 건너편에 시구문매표소가 눈에 보입니다. 계곡길로 빠지려면 매표소 바로앞쪽에서 오른쪽, 그러니까 북문에서 내려오면서 바로 직진하면 됩니다. 성벽을 우측으로 끼고 가다보면 막다른 길이 보이는 데, 이때 좌측으로 이동하면 성벽에서 약간 뚤린 길로 계곡으로 내려올수 있습니다.

24. 15:44 [계곡탐방로] 시구문 매표소에서 내려오니 계곡길이네요. 이렇게 연결되는 지는 몰랐는데, 종주하면서 모르던 길을 알게 되었습니다.

25. 15:49 두둥... 드디어 북한산성 매표소 나가는 길입니다.

* 후기 - 북한산 13문 종주를 마치며... *

이제 등산한지 겨우 3개월 밖에 안되었는 데, 조촐하게 종주를 하다보니, 나름대로 뿌듯하기도 하고, 힘들기도 하고, 그리고 보람이 참 큽니다. 중간 중간에 체력를 언급했는데, 오늘 산행에서 결정적인 실수를 한가지 했습니다. 기존에 혼자 3~4시간 산행할때엔 별도의 음식(점심, 간식)을 준비하지 않고 먹을 물만 가지고, 산행을 진행했었는 데,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좀 달랐습니다. 산행시간을 8시간정도 예상을 했으며, 김밥이며, 간식을 준비해 가려고 했지만, 이른 아침이라 귀찮기도 하고, 돈도 아깝고 해서, 그냥 진행했는 데, 산행 후반부로 갈수록 체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더군요. 마지막 원효봉(북문)으로 오르는 겨우 500M밖에 안되는 거리도, 나에게는 시련으로 다가오더군요. 그 덕에 집에 돌아온 다음 녹초가 되었답니다. -.-" 앞으로는 귀찮더라도 챙길건 꼭! 챙겨야 겠습니다.